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일이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 신청은 23년 하반기 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입니다. 올해는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 가구가 80만 가구나 더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최대 33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혜택! 과연 내가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실까요?
이미 신청 자격을 확인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지금 바로 신청가능하십니다.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으로는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와 받지 못한경우로 신청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그 두 방법을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1️⃣ 안내문에서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로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신청자와 기존수급자에 따라 신청방법이 다르고, 보이는 ARS로 신청하실 경우 홈택스 모바일앱이 필요합니다.
2️⃣ 모바일 안내문으로 바로 신청하기
네이버 전자문서,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문을 받은 경우, 홈택스 어플을 통해 모바일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모바일안내문 도착 확인 (네이버 전자문서, 국민비서) -> 본인인증 -> 신청하기 클릭 -> 홈택스앱에서 신청완료
3️⃣홈택스에서 신청하기(모바일 앱)
안내문으로 받으신 개별인증번호로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모바일 앱 실행 -> 반기신청 또는 신청/제출 -> 신청하기 -> 주민등록번호 7자리, 개별인증번호 입력 -> 신청완료
4️⃣ 홈택스 (PC)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거나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 방법
홈택스 로그인 -> 세무업무별 서비스 -> 근로, 자녀장려금 -> 반기신청 -> 신청하기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안내문을 받지 못하신 경우엔 소득, 재산 요건 등 신청 요건을 확인하여 본인이 수급대상자라면 홈택스 또는 서면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1️⃣ 홈택스 모바일앱으로 신청하기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 신청하기 -> 로그인하여 신청 -> 인적,가구사항 -> 소득명세 작성 -> 전세금 명세 -> 계좌번호 작성 -> 신청확인 및 전송하기
2️⃣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 -> 세무업무별 서비스 -> 근로, 자녀장려금 -> 반기신청 -> 신청하기 -> 인적사항 작성 -> 소득명세 작성 -> 전세금명세 작성 -> 계좌번호 작성 -> 신청확인 및 전송하기
신청 자격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소득, 재산 요건이 갖추어져야 신청이 가능해 지는데요. 그 자격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구원 요건
현재 근로, 사업, 종교인 소득이 있는 거주자여야 합니다.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누어지며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 총 급여액 등이 3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배우자 총급여액이 300원 이상인 가구입니다.
✅ 소득요건
가구원 구성에 따라 연간 부부합산 총소득액이 단독가구는 2200만원, 홑벌이 가구는 3200만 원, 맞벌이 가구는 38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 재산요건
가구원 모두가 2023.6.1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 4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에는 주택, 토지, 예금, 건물 등을 포함한 합계액으로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 하기 해당 시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1️⃣ 2023.12.31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자
2️⃣ 2023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3️⃣ 거주자(배우자포함)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
4️⃣ 2023.12.31일 배우자를 포함한 현재 거주자가 상용근로자로서 월평균 총 급여액 500만 원 이상인 자
지급일 및 지급액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으로 나누어집니다. 반기신청은 근로소득자만 신청 가능하며, 종교인과 사업소득자의 경우는 정기신청만 가능합니다.
✅지급일
✅지급액
근로장려금 자격이 인정되면 가구원 구성별로 최대 165만 원에서 33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저와 같이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자격, 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자격요건을 꼭 확인하시고 최대 330만 원의 장려금을 놓치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점점 힘들어지는 하루하루.. 조금이라도 가계에 보탬에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