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양춘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는 200번이 넘게 등장할 정도로 한의학에선 많이 사용되는 약재라고 하는데, 저희에겐 생소하죠? 최근 양춘사 추출물이 혈당조절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저와 함께 양춘사의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실까요~?
양춘사 효능
양춘사는 1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약재로 동의보감에선 '축사밀'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어 심복통, 소화불량, 설사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럼 양춘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 혈당조절 - 양춘사는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혈당스파이크를 억제하여 준다고 하는데요. 양춘사 추출물 속 바닐릭산 성분이 포도당 분해 효소 활성을 억제하여 체내로 포도당의 흡수를 늦춰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 비만예방 - 양춘사는 포도당 분해 효소 활성도를 억제하여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고, 간세포에 존재하는 지방 합성 유전자와 지방 합성 유전자 발현 단백질을 억제하여 지상세포의 분화를 막고 체내에서 지방이 합성하지 못하도록 억제하여,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 양춘사는 지방분해 호르몬인 아디포넥틴 분비를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쥐에게 고지방 식단을 먹인 그룹과 고지방 식단과 양춘사 추출물을 함께 섭취시킨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고지방 식단만 먹은 그룹은 체중 증가 폭이 크게 증가한 데에 비해, 양춘사 추출물을 함께 섭취시킨 그룹의 체중 증가 폭은 감소하였습니다.
양춘사 부작용
양춘사 추출물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으나,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으므로, 복용 중인 약물이 있어나 건강상에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양춘사 추출물 기준으로 하루 500mg을 넘기지 않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춘사 섭취방법
양춘사는 생으로 먹기엔 맵고 먹기 불편하기 때문에 차로 끓여 마시거나, 캡슐, 알약, 액상 등 다양한 형태로 추출하여 먹는데요. 제품마다 함량과 복용 방법이 달라 제품 설명서를 꼭 참고하여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춘사 추출물은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혹은 복용하고 계신 약에 따라 안정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복용하고 계신 약이 있으신 경우엔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길 권장하고 있는데요. 본인에 맞게 복용하여 혈당 조절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