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트홀 신고 방법, 사고 보상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운전을 하다 보면 포트홀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만일 포트홀을 미처 피하지 못해서 사고를 당해 차량이 파손되었다면 보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포트홀 사고가 났을땐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한데요. 포트홀 사고 초기 대처 요령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포트홀 사고 초기 대처 요령
✅차량 비상등 점등 및 안전한 장소로 이동
-포트홀 사고가 발생했을땐 그 자리에 멈춰있으면 2차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차량 비상등을 켜시고 근처 갓길이나 안전한 장소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사고 현장을 채증 해야 하기 때문에 사고 현장에서 너무 멀리 벗어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 현장 증거 확보
-포트홀 사고시 증거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요. 포트홀 위치와 차량 파손 부위등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남기셔야 하며, 사진이나 동영상에 해당 날짜와 시간이 나오면 더욱 좋습니다.
✅블랙박스 영상 확보
-포트홀 사고 보상 접수에 중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영상을 확보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트홀 사고 접수
-사고 접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한국도로공사의 담당 지사를 찾는 것인데요. 해당 도로의 담당 지사를 모르시겠다면 지역번호+120번 또는 "국민신문고"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포트홀 사고 보상 신청 방법
포트홀 사고 보상을 신청하시려면 한국도로공사의 담당지사를 알아야 하는데요.
우선 한국도로공사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메뉴 > 국민참여 > 고객의소리 > 노면파손 피해배상 신청 > 배상신청 을 클릭해 줍니다.
배상신청을 누르셔서 위 지도가 나오셨다면 현재 위치 기반으로 검색해 주시거나 지도를 클릭하셔서 현재 위치 담당 지사 연락처를 찾으시면 됩니다. 담당 지사를 찾으셨다면 피해 증빙자료를 제출해 주시면 되는데요. 필요한 증빙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수 제출서류는 양식에 따라 작성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필수 제출 서류 양식은 아래 올려드리겠으니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하셔서 작성해 주신 후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포트홀 사고 보상은?
포트홀 사고 배상 접수를 하셨다면 절차에 따라 보상 절차가 진행이 되는데요. 일단 서류가 제출되면 도로공사에서 사고 조사를 하고 배상 여부에 대해 판단하게 됩니다. 배상이 가능한 경우에는 50만 원 초과 시 보험사가 배상, 50만 원 이하는 도로공사에서 배상을 하게 되는데요. 정확한 배상 내용은 수리비용 총액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차량 수리를 받으시고 영수증을 제출하여 보상 절차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저와 함께 포트홀 사고 보상 방법에 알아 보았는데요. 포트홀 사고 발생시 증거 확보가 제일 중요하니 꼭 증거 확보를 하셔서 보상을 받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